갈림길에 선 중앙은행: 인플레이션 억제 vs. 경기 부양

갈림길에 선 중앙은행: 인플레이션 억제 vs. 경기 부양

2022-01-24 • 업데이트됨

2022년 주요 중앙은행들은 서로 다른 길을 선택할 것입니다. 일부는 인플레이션 억제를 시도하고 일부는 경기 부양과 코로나19 회복을 노력할 것입니다.

정책 당국은 신중한 경향으로 새해를 시작할 것입니다. 물가 대응에 신속히 대응하면 특히 인플레이션이 스스로 진정되는 경우 경기 확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습니다. 반면 경기 부양을 위해 너무 오래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이 속도를 받아 추후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연준은 인플레이션 대응을 선택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더 이상 "전통적"이지 않다고 보고 있는 것이죠. 연준은 긴축 진영을 이끌 것입니다.

제롬 파웰 의장은 3월 회의에 최대한 빨리 금리를 인상할 것입니다. 미국 경제는 인플레이션이 약 40년만에 최고치입니다.

연준은 서둘러 경기 부양책을 거둬들이고 있습니다. 경기가 회복하고 강세를 보임에 따라 연준은 채권 매입 축소 규모를 매월 150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로 두 배 줄였습니다. 부양책이 지속되어 인플레이션 상승을 촉발했다고 언급한 뒤 공개한 조치입니다.

이 속도로 연준의 채권매입정책은 3월에 끝이날 것입니다. 연준은 2022년 한 분기가 끝날 때마다 금리를 인상해 총 3회 인상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은 2022년 말 약 3.5% 떨어질 것입니다.

잉글랜드 은행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G7 중 처음으로 영국이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이는 미국 연준보다 빠른 조치이죠.

영란은행은 인플레이션이 4월에 목표치의 3배인 6%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기준금리를 0.1%에서 0.25%로 인상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시장이 지난 30년간 가장 가파른 속도로 금리를 연속 인상할 것으로 봅니다. 트레이더들은 다음 달 2월 회의에서 0.5%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장은 11월에 영국 기준금리가 1%에 도달할 것으로 봅니다.

유럽중앙은행

연준과 영란은행이 긴축의 길을 선택하였지만 유럽은행은 부양책을 지속하기를 원합니다.

ECB는 채권 매입을 확대하고 유럽 경제에 부양책과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유럽 국가 상당수는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강도 높은 봉쇄조치를 취하여서 부양책이 절실합니다. 그러나 ECB는 3월에 채권매입 규모를 줄일 계획입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연준과 영란은행이 정책 기조를 틀었지만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유로존 소비가 감소하였으며 경제가 위기에 처했다고 밝혔습니다.

ECB는 2022년 금리를 한 차례도 인상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ECB는 인플레이션과 관련해 가장 온건한 관점을 취할 것이라고 밝혀졌습니다. ECB는 수년간 이어진 긴축 정책을 천천히 종요할 것이라는 점도 밝혔습니다.

일본은행

일본은행은 일본 내에서 인플레이션이 나타나지 않아 긴축과 금리 인상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은 다른 나라들과 상품 수요가 다릅니다. 일본은 미국과 같은 금리 인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본에서는 이직이 쉽지 않아 임금 인상 요인이 덜합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낮죠. 제품 가격을 인상하면 기업은 순식간에 고객을 잃습니다.

일본은행은 3월 말 채권 매입을 종료하고 코로나19 부양책을 점차 축소할 것입니다. 일본은 다른 국가보다 느리게 부양책을 줄일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일본은행은 부양을 멈추고 0%를 좀처럼 넘지 못하는 인플레이션을 2%로 올리기 위해 시도할 것입니다.

중국 인민은행

중국의 경우 안정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미중 디커플링이 최고조에 달할 것입니다. 무역, 금융, 기술 부문은 이미 타격을 받았죠. 연준은 긴축 사이클을 시도하는 반면 인민은행은 부양책을 시작할 것입니다.

끝으로 경제계는 올해 중앙은행마다 서로 다른 정책을 펼치며 둘로 나뉠 것입니다. 이는 전례없는 상황으로 시장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하면 금리 인상은 통화 가치 상승, 부양은 하락을 가져올 것입니다. 따라서 올해 달러가 가장 높은 상승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유사

최신 뉴스

달러는 세계적 영향력을 잃을 것인가?
달러는 세계적 영향력을 잃을 것인가?

미국과 서방 동맹국들이 러시아의 외환보유액 대부분을 동결하려는 조짐이 보이자 미국이 달러를 무기로 사용한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달러의 지배력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4월 추천 종목! 
4월 추천 종목! 

봄바람이 휘날리는 4월을 맞이하여 추천 종목을 알아봅시다. 향후 전기차(EV)와 은행주가 유망해 보입니다.

입출금 가능 은행 목록

경기의 최고가 되세요

데이터 수집 안내

FBS는 본 웹 사이트 운영을 위해 귀하의 데이터 기록을 유지합니다. "동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귀하는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합니다.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해당 전화번호는
후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 상황 문의처:
라이브 채팅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NFP가 USD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 수익 내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초보 외환투자자를 위한 가이드북만 있으면 트레이딩 입문도 어렵지 않습니다.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