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실적발표로 어떻게 트레이딩할 수 있을까요?

기업 실적발표로 어떻게 트레이딩할 수 있을까요?

미국의 대기업이 전분기 수익을 발표하는 실적발표 시즌에는 투자 기회가 다양합니다. 실적발표에 따라 주가가 수십 퍼센트까지 등락할 수 있어 잘만 하면 짧은 시간에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죠.

실적발표 때 좋은 점은 주가뿐만 아니라 통화쌍도 변동을 받는다는 사실입니다. 시장 전체가 움직이는 셈이니 트레이딩하기 딱 좋은 타이밍이죠.

흥미가 생기셨나요? 이제 기업의 실적을 이용한 트레이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FBS에서 세계 최대 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개인 계정 페이지에서 MT5 계좌를 개설해 트레이딩 터미널을 설치하고 미국의 실적발표 시즌을 이용해 수익을 내세요!

shutterstock_1222079767.png

실적발표 시즌은 1년에 4회, 매회 몇 주 간 이어집니다. 발표는 한 분기가 끝나고 다음 월(1월, 4월, 7월, 10월)에 이뤄집니다. 이때 실적 캘린더를 확인해 트레이딩 시기를 잡으면 됩니다.

기업의 실적을 이용한 트레이딩의 이론은 매우 간단합니다:

  • 만약 기업 보고서(분기별 또는 연례 보고서)에서 수익 또는 판매 증가가 나온다면 투자자들은 그 기업에 관심을 가질 것이고 이렇게 되면 해당 주식의 수요가 증가하고 주가도 상승합니다.
  • 회사가 수익 감소를 발표하면, 해당 주식은 하락합니다.

기업 실적 트레이딩의 비밀

실적발표 트레이딩과 외환투자의 경제 캘린더를 이용한 트레이딩에는 유사점이 많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실적발표 시즌이 시작되기 몇 주 전에 예상 실적을 발표합니다. 보통 주당수익(EPS)과 수익을 예측하죠. 이러한 정보는 FBS의 웹사이트에서 실적발표 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측이 발표된 뒤에는 발표와 투자자의 기대 심리에 따라 주가가 움직입니다. 예측이 긍정적이면 주가늠 상승하고 부정적이면 하락합니다.

Screenshot_5.png

팁1. 기업의 실적 보고서를 좀 더 깊게 분석하고 싶으면 해당 기업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구글에 "[기업 이름] 투자 관계"를 검색하면 정확한 발표 시간과 이전 보고서, 실제 전체 정보가 담긴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적발표가 이뤄지는 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상치보다 차이가 크면 시장의 변동성이 비례해서 커집니다. 게다가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라는 말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장이 발표 전 좋은 실적을 예상해 미리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은 발표 후에 이를 매도해 좋은 실적에도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Facebook.png  

다음은 실적발표에 따른 주가의 움직임에 대한 예시입니다. 페이스북 주식은 2018년 7월 25일 25% 급락했습니다. 실적이 실망스러웠고(132억 3천만 달러 vs. 톰슨로이터 예상치 133억 6천만 달러) 전 세계 일일 활동 유저 수가 예상치를 밑돌았기 때문입니다(실제 14억 7천만 vs. StreetAccount와 FactSet의 예상치 14억 9천만). 그리고 해당 종목은 발표 전 지속적으로 상승해 과매수 상태였습니다.  

현명한 트레이더는 기업의 EPS와 수입에 주목하는 것은 물론 보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이제 저희가 실적발표로 성공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난 이삼 주 동안 이 주식이 어떻게 거래되었는지 보세요. 실적 캘린더에서 애널리스트의 예측과 실제 가격의 움직임을 비교해 봅시다. 주가가 너무 상승하면 뉴스 보도 때 매도할 준비를 해야 하고 주가가 너무 낮으면 매수를 준비해야 합니다.
  2. 시장이 지난 발표 때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확인하세요. 종목마다 특징이 있으니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면 소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알 것입니다.  
  3. RSI를 봅시다. RSI는 시장의 과매도 또는 과매수 상태를 진단합니다. RSI가 높으면 해당 종목이 과매수 상태인 것이고 곧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RSI가 낮으면 과매도 상태입니다. 과매도 상태의 종목은 매수하기 좋은 종목입니다.
  4. 언론 기사를 확인하세요. 시장 전체가 특정 기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엄청난 수익을 기대하고 있으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지나치게 높거나 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는 기업은 저평가 상태일 수 있죠.

팁2. 대기업은 미국의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나 아마존의 주식이 상승하면 S&P500 지수도 덩달아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달러의 환율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투자자들이 연준의 금리 인상을 기대하거나 리스크를 더 수용하기 때문에 달러 수요가 증가하고 AUD와 NZD 같은 고수익 통화의 수요도 증가합니다. 외환투자 시장의 반응은 최근 USD 공급 및 수요의 기폭제가 된 것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체로 실적 예측이 적중하면 주가는 지난 두 주 동안의 움직임과는 반대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실적과 크게 차이가 나면 과매수/과매도 상태가 조정됩니다.

다음은 2019년 기대되는 실적발표 날짜입니다:

아마존 - 1월 31일, 7월 27일, 10월 10일

페이스북 - 1월 30일, 7월 24일, 10월 30일

알파벳 - 2월 4일, 7월 24일, 10월 26일

화이자 - 1월 29일, 7월 30일, 10월 29일

비자 - 1월 30일, 7월 26일, 10월 31일

이제 실제 발표 때 수익을 내 보세요! MT5 셋팅과 투자 계획은 잊지 말고 챙기시기 바랍니다!

 

유사

입출금 가능 은행 목록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