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투자자들이 알아야 하는 말

모든 투자자들이 알아야 하는 말

투자의 세계는 어렵고 난해한 용어로 가득차 있습니다. 초보자가 그런 용어를 보면 투자가 꺼려지고 외환 투자 성공의 희망은 사라지게 되죠. 하지만 이건 실수 중의 실수입니다! 저희가 여러분이 성공 투자라는 꿈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게 가장 널리 쓰이는 투자 용어를 모아 그 뜻을 상세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곰 또는 베어리쉬

"곰(bear)은 통화쌍의 가격이 하락세를 보일 거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 뜻한다. 그런 투자자는 통화를 매도하는 전략을 펼친다. 왜 곰일까? 가격 차트에 기대어 앞발을 들고 가격을 끌어 내리는 성난 곰을 상상해 보자. 형용사 "베어리쉬"는 하락 추세를 뜻한다.

황소 또는 불리쉬

"황소(bull)"은 곰의 반대이다. 자산 가격이 상승할 것이리고 생각하는 투자자를 뜻한다. 이 용어는 황소가 자신의 뿔로 자산을 들어 올리는 모습에서 만들어졌다. 형용사 "불리쉬"라는 말도 있는데 상승 추세를 베어리쉬 트렌드라고도 한다.

브레튼우즈 체제

1944년 브레튼우즈라는 곳에서 시작된 국제 통화 시스템이다. 금본위를 바탕으로 한 이전 금융 체제를 대체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핵심은 미국 달러가 세계 금융에서 기축 통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금 1온스당 $35로 고정 환율로 교환되었다. 다른 국가의 통화는 달러에 고정되었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이 체제를 관리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통화에 관한 기사를 읽으면 여전히 "브레튼우즈"라는 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달러의 헤게모니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될 수 있다.

중앙은행

중앙은행은 한 국가의 통화, 자금 공급, 금리 등을 관리하는 독립된 국가 기관이다. 통화 정책, 시중은행 규제, 금융 서비스 제공 등의 일을 한다. 중앙은행의 주요 목표는 국내 통화를 안정시키고 경제 성장률을 서포트하는 것이다.

중앙은행 개입

때때로 중앙은행이 외환시장 매매에 참여함으로써 환율에 영향을 줄 필요가 생긴다. 이러한 경우는 자국 통화가 너무 많이 오르거나 내렸을 때 또는 반대로 통화가 붕괴할 때 발생한다.

개입에는 두 종류가 있다:

• 중앙은행이 외환을 매수함으로써 자국 통화를 약화시키는 것. 수출을 증진시키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 중앙은행이 외환을 매도함으로써 자국 통화를 강화시키는 것.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을 값싸게 수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중앙은행이 개입하면 외환시장은 보통 크게 출렁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중앙은행의 통화 개입과 관련된 리스크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리 자금(Cheap money)

중앙은행이 금리를 낮게 설정하는 통화정책을 뜻하는 말이다. 중앙은행이 저금리 정책을 펼치면, 신용은 저렴해지고 사업을 위해 돈을 빌리는 게 보다 저렴해져 투자와 운영 확대를 촉진한다. 중기적으로, 저리 자금은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동시에 정책이 장기간 유지되는 경우 인플레이션 급등의 위험이 있다.

교차 환율

미국 달러를 포함하지 않는 환율이다. 교차 환율의 계산은 제3의 통화(일반적으로 달러)와 비교한 두 통화의 비율로 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UR/USD와 USD/JPY쌍이 EUR/JPY의 교차 환율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달러가 교차 환율 쌍에 관여하지는 않지만 간접 통화 효과를 준다. 예시: EUR/JPY, EUR/GBP, EUR/CHF, GBP/JPY, GBP/CHF, AUD/NZD.

통화 바스켓

바스켓에 포함된 다른 통화와 관련해 한 국가의 통화 가치를 구하는 데 사용되는 통화의 집합을 뜻한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 지수가 미국의 6 거래 상대국의 통화와 비교한 미국 달러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통화 바스켓이다.

비둘기파적

"비둘기"에서 유래한 단어다. "비둘기파적"이라는 것은 중앙은행이 금리를 다루는 태도와 관련된다. "비둘기파적"이라는 말을 들으면, 중앙은행이 경제 성장률을 도모하기 위해 낮은 금리를 목표로 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중앙은행이 보고서에서 비둘기파적이라고 하면 가까운 시기에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는 일은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통화는 하락하게 된다.

매파적

"매"에서 유래한 단어다. "매파적"이라는 것은 "비둘기파적"이라는 말과 반대되는 말이다. 중앙은행이 매파적이라는 것은 반인플레이션적인 입장을 가지고 높은 금리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보고서가 매파적이라는 말을 들으면 이는 중앙은행이 곧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통화는 상승하게 된다.

금본위제

금본위제는 통화 체제로서 지폐와 동전의 가치가 보증된 금의 양과 관련이 있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 지금은 정부가 그렇게 하도록 명령했기 때문에 지불 수단으로 통용되는 명목화폐로 대체되었다. 예를 들어, 터키에서는 리라가 명목화폐이다.

펌프 앤 덤프

허위, 착각, 과장된 말로 자산 가격이 상승할 때를 뜻하는 사기. 이런 말을 퍼뜨리는 사람의 목적은 시장을 달여 자산을 더 높은 가격에 파는 것에 있다. 불법 행위이다.

양적완화

양적완화(QE)는 중앙은행이 금리를 더 낮게 하고 통화 공급을 늘리기 위해 취하는 특별한 통화 정책이다. 이를 위해 중앙은행은 시장에서 자산을 매수한다. 자산 매수를 위해서 중앙은행은 돈을 더 찍어 낸다.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자국 통화의 가치는 하락하게 된다.

긴축 통화 정책

통화 정책의 하나이다. 주요 특징은 화폐 수요를 줄이고 경제 팽창 속도를 제한하기 위한 중앙은행의 계획이라는 점이다. 중앙은행은 이를 위해 금리를 올려 자국 통화를 절상한다.

보시다시피 어렵지 않고 기억하기 쉬운 말들입니다. 이제 배운 것을 복습해 봅시다. FBS의 펀더멘탈 분석을 읽고 배운 것을 찾아 보세요.  

재밌는 용어를 더 찾고 싶다면 외환 용어사전 을 참고하세요.  

유사

입출금 가능 은행 목록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