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선과 저항선을 설정하는 5가지 기술

지지선과 저항선을 설정하는 5가지 기술

저항선과 지지선 없는 투자를 생각할 수 있는 투자자는 없습니다. 이 두 선이 정의하는 것은 통화쌍이 거래되고 가격의 급격한 움직임이 유발되는 경계입니다.

이 마법같은 저항선과 지지선을 간단하게 정의 내려봅시다. 저항선은 통화쌍이 넘어서기 매우 어려운 수준을 가리킵니다. 이 말은 넘을 수 없다는 게 아니라 통화쌍이 저항선을 넘을 수 있으나 여기에는 매우 강력한 지지 요인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통화쌍은 방향을 전환하게 됩니다. 지지선은 통화쌍의 바닥과 같은 것으로 통화쌍이 하락하는 것을 늦춥니다. 마찬가지로 통화쌍이 지지선 아래까지 내려갈 수도 있지만 위로 반전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두 선은 수익을 올리려면 언제 주문을 넣고 청산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연유로 저항선과 지지선을 정확히 설정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여러분들이 저항선과 지지선을 찾는 데 쓸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을 모았습니다.

  • 스윙하이와 스윙로우

    먼저 “스윙하이와 스윙로우(swing highs and lows)”의 정의를 간략하게 내려 봅시다. 스윙 하이는 가격 흐름 내에서 높은 가격을 말합니다. 가격은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파동을 만드는데 스윙하이는 파동 내에서 파동이 떨어지기 전의 높은 가격을 말합니다. 반대로 스윙로우는 파동 내에서 파동이 다시 상승하기 전의 낮은 가격을 말합니다.

    스윙하이와 스윙로우는 가장 단순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가격 차트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으며 툴이나 인디케이터는 필요 없습니다. 그냥 가장 가까운 이전 고점과 저점을 표시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검색으로 현재가에서 가장 가까운 고점과 저점을 찾아야 합니다. 가격이 뚫지 못하고 반전된 명확한 저지선을 잡으세요. 가격이 이 저지선에서 많이 역전되었을수록 강한 저지선입니다. 가격이 똑같은 지점에서 멈추는 경우는 좀처럼 없기 때문에 이 저지선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저지선은 몇 핍 더 높거나 낮을 것입니다. 수평선을 그어 찾아낸 저지선을 표시하세요.

    차트를 봅시다. 1.15 저지선이 EUR/USD의 강한 지지선으로 나타납니다. EUR/USD은 5월 말과 6월 중순, 두 차례 이 저지선에서 반등했습니다.

EURUSDDaily article.png

  • 심리적 저지선

    심리적 저지선은 시세의 끝자리가 0일 때 나타납니다(0이 많을수록 중요해집니다). 예를 들어, 1.50, 95.00 등과 같은 경우입니다. 심리적 저지선은 인간의 천성 때문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에게 앞으로의 GBP/USD 가격을 물어 보면 1.3028-1.4123이라는 답을 들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대신 1.30 - 1.40이라고 답할 가능성이 크죠. 이 논리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주문을 놓을 때 “둥근” 숫자를 선택하고 통화쌍은 결과적으로 둥근 숫자들로 거래됩니다.

    차트를 봅시다. 미국 달러 인덱스는 오랫동안 $95를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지수가 이 저지선을 넘었을 때도 그 너머의 발판을 마련하지 못했죠.

usd статья.png

패리티 레벨(1.0000)은 가장 중요한 심리적 저지선입니다. 사례를 보면, 투자자들은 2015-2017년에 EUR/USD이 패리티를 기록할 지 크게 궁금해 했는데요, 그 당시 유로화는 1.0350에 하락을 멈췄습니다.

• 추세선

추세란 투자자의 편이고 다양한 투자 환경에서 내게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추세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차트를 봅시다. 가격이 오랫동안 상승 또는 하락을 지속했다면 그게 바로 추세입니다. 고점과 저점이 상승하면 상승장이고 반대로 고점과 저점이 하락하면 하락장입니다.

추세에 대해 기억할 것은 추세선은 적어도 두 점(고점 2개 또는 저점 2개)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수평이 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또, 추세선이 그어지는 두 번째 점은 첫 번째 점으로부터 20-30개의 캔들이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가격이 추세선을 더 많이 터치할수록 강한 추세입니다.

NZD/USD 차트를 봅시다. 이 차트를 보면 상승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할 일은 각각의 고점을 이어주는 추세선을 그리는 것입니다. 이 선이 NZD/USD의 저지선이 될 것입니다. 지지선은 저점을 이어주면 됩니다. 이 같은 기술은 하락장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NZDUSDH4 статья.png

  • 피봇 포인트 인디케이터

    이 인디케이터를 실행하면 저항선 3개와 지지선 3개 그리고 가격의 추가 흐름을 결정하는 경계인 피봇 포인트를 볼 수 있습니다. 피봇 포인트 위에서 거래되면 불마켓의 흐름이 나타나며 그렇지 않으면 베어마켓의 흐름이 예상됩니다.

    저항선과 지지선은 선택한 차트 주기에 따른 자산의 정확한 목표치를 보여 줍니다. 피봇 포인트 인디케이터의 장점은 선택한 주기가 끝날 때마다 레벨이 변한다는 것입니다.

    주의: 어떤 주기를 선택해도 되지만 저희는 일주일 주기를 권합니다. 그렇게 하면 인디케이터는 통화쌍의 주간 목표치를 보여 줄 것이며 이를 통해 여러분들은 장기 투자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차트를 봅시다. 주 마지막일에 통화쌍이 0.69에서 지지선을 돌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지지선은 0.6850에서 넘지 못하였고 그에 따라 통화쌍은 반전하였습니다.

NZDUSD статья.png

MetaTrader에서 인디케이터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저희가 쓴  을 확인하세요.  

  • 피보나치 되돌림

    이 툴은 저항선과 지지선을 설정하거나 가격 흐름의 잠재적 범위를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목적은 메인 추세에 반하는 잠재적 조정을 찾는 것이죠. 피보나치 되돌림의 주요 레벨은 38.2%, 50%, 61.8%로 모두 가격의 흐름에 따라 가장 강력한 지지선 또는 저항선입니다.

    이 툴을 실행하는 데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고점과 저점 사이에 추세선을 그리세요. 적절한 인디케이터 실시법을 알고 싶다면 여기 를 참고하세요.

    EUR/USD 차트를 봅시다. 피보나치 레벨 38.2에서 EUR/USD이 리바운드해 50.0으로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50.0은 EUR/USD의 지지선이 될 것입니다.

EURUSDWeekly статья.png

사소한 팁: 굳이 한 가지 기술만 쓸 필요 없습니다. 함께 혼용하면 더 정확한 목표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저항선과 지지선은 수익성 좋은 투자의 핵심입니다. 기술은 한 가지만 이용하거나 혼용해 쓸 수 있죠, 하지만 상기한 기술은 반드시 리스크를 줄이거나 수익을 증대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유사

입출금 가능 은행 목록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