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심 탈레브 - 천재 수학자이자 투자자인 사나이

나심 탈레브 - 천재 수학자이자 투자자인 사나이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현대 최고의 사상가 중 하나이다. 그는 남들은 감히 생각지도 못한 것으로 어마어마한 돈을 번 남자로 깊은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다.

엘리트주의자이자 ‘오만한 악당’ 나심 탈레브는 1960년 레바논 아미온에서 종양학자이자 인류학자 연구원인 나집 탈레브 박사와 미네르바 곤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부유하고 영향력 있었고 소수 종교 국가에서도 소수 정교인 그리스 정교를 믿는 가문이었다. 그의 할아버지와 증조부는 레버논 부총리를 지냈고 위로 거슬로 올라가면 오스만 제국 하 레바논 산 주 총독을 지낸 선조도 있다.

탈레브는 파리대학교에서 과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고 펜실베니아대학 왓튼스쿨에서 MBA를, 파리 도핀대학교에서는 엘리제 교수의 지도 하에 경영과학 박사 학위를(파생상품 가격 계산에 대한 졸업 논문으로) 받았다.

탈레브는 투자자로 시작해서 퀀트로 일했고 직접 투자 회사를 차리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통계 공부를 할수록 전체 금융 시스템이 폭발 일보 직전의 다이너마이트 덩어리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행운에 속지 마라>와 <블랙스완>같이 금융 모델에 대한 전통적 견해와 그 밑바탕이 되는 수학 통계 자료에 반기를 드는 책을 써서 유명해졌다. 

1980년대에 나심 탈레브는 옵션마켓 메이커로 일했다. 수익의 대부분을 고객 흐름을 서포트해 번 것이다. 그는 구매가보다 약간 더 높은 가격에 옵션을 팔았는데 균형을 이루는 주문 때문에 순 포지션은 작았다. 나심이 순 포지션을 강화하려 했다면 균형을 위해 가격을 변경했을 것이다.

나심은 돈 잘 버는 능력있는 트레이더였지만 대박은 1987년 10월 19일에 찾아 왔다. 바로 시장이 대폭락 했던 날이다. 나심은 거의 돈벌이가 안 되는 유로달러 선물에 크게 배팅했었는데 3개월 은행 금리에 bp당(예: 7.50%에서 7.51 %) 25달러를 지불했다. 특별한 날이면 금리가 10bp 이동해 계약당 250달러를 번다. 그러나 1987년 10월 19일은 금리가 7.5%에서 8.5%, 즉 100bp 뛰었고 나심은 계약당 2,500달러를 벌었다.

OTM 풋 스윙(금리 상승 시 수익 발생)은 더 크다. 7.5% 금리에서 8% 단기 풋은 100달러에 팔리나 금리가 8.5%까지 올랐을 때는 1,500달러에 팔릴 수 있다. 

나심은 3천 5백만 달러를 벌 수 있는 풋을 소유하고 있었다. 이는 지금까지 그가 새운 최고 개인기록이지만 그는 단지 비결이 행운이라고 말했다. 이후 나심은 5년 쉬지 않고 일하는 것도 잠깐의 행운보다 못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혹자는 돈이 많으면 터무니 없거나 위험한 전략을 행사할 수도 있고,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파산시킬 수도 있고, 행운이 여전히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그러나 그럼에도 나심 탈레브가 천재 투자자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 있다.

탈레브의 예측 중 가장 유명한 것들

2003년 나심 탈레브는 정부 후원 기관인 패니메이가 붕괴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패니메이는 모기지 시장 리스크 관리에 높은 신뢰를 받는 전문 기관이었지만 탈레브는 기관 분석 결과 부정적 전망을 내놓았다. 패니메이가 딸꾹질 한 번에도 폭발할 수 있는 다이너마이트 위에 앉아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금융계은 그의 주장에 분노해 반박을 쏟아냈지만 패니메이는 실제로 붕괴했고 미국 납세자에게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손실을 끼쳤다.

1987년 10월 19일 블랙 먼데이에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22.6% 하락하는 현대 역사상 가장 크게 하락을 보였다. 하지만 탈레브는 이날 4천만 달러를 벌었다. 사건 전날 이를 예측한 투자자는 나심 탈레브가 유일했던 것이다. 훗날 이 사건은 블랙스완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가가운 미래에 대해 그는 당분간은 제3차 세계 대전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전쟁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 국가는 다른 국가의 손을 빌리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탈레브는 서방과 중국 그리고 서방과 이슬람 세계의 충돌에 대한 “블랙스완”을 말한다.

그래서 나심 탈레브의 투자 전략은?

탈레브는 스스로 사업가라기보다 무작위성 연구자라고 간주하며 투자는 권력으로부터의 독립과 자유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1. 예측하기 어려운 사건(블랙스완)에 배팅

탈레브는 “블랙스완”을 예측하기 어렵고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는 보기 드문 사건으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낳아 전체 시스템에 강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한다. 

2. 나쁜 블랙스완으로부터 고객의 돈을 보호하다

탈레브는 투자가들이 극단적인 시장 변동에 대비해 보험에 드는 테일 리스크 헷징(지금은 블랙스완 보호라 불린다)의 선구자이다. 그는 자신의 방식으로 배당금을 거두는 것은 “극단의 땅(Extremistan)”이 아니라 “평범의 땅(Mediocristan)”에 사는 것이라고 말한다.

평범의 땅은 과거 데이터로 예측할 수 있는 사건을 말한다. 전 세계에서 아무나 1,000명을 골라 보자. 아프리카인, 척치인, 중국인, 세상에서 가장 뚱뚱한 사람 등 무작위로 선발해 보자. 이들의 평균 값(눈 2개, 평균 몸무게, 팔다리 4개)은 전체 샘플의 특성에 대해 전반적 그림을 보여준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뚱뚱한 사람도 이 특성에 큰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다.

극단의 땅은 물리적 혁상이 아닌 사회적 현상을 설명한다. 전 세계에서 아무나 1,000명을 골라 그들의 금전적 특성을 보자. 그리고 여기에 빌 게이츠를 추가하자. 이렇게 되면 빌 게이츠의 재산이 샘플의 평균 재산 99.9%를 차지한다. 탈레브는 “극단의 땅에서 불평등은 너무 커서 단 하나의 샘플도 합계 또는 총액에 불균형적 증가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3. 수익 리스크와 자금의 최대 보유에 대한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다.

탈레브는 블랙스완에서 수익을 내는 동시에 투자자의 돈을 위기에서 지키는 전략을 보였다. 따라서 그는 오랜 기다림 끝에 대박을 몇 번 낸 커리어를 가지고 있다.

4. 기본 포지션으로 등가격 풋옵션, 콜옵션을 매도하고 외가격 풋옵션, 콜옵션을 매수하는 것을 선호하다. 

이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평균적인 움직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거나 큰 일이 생긴다는 것에 체계적으로 배팅해야 부자가 된다.

탈레브는 저서 “다이나믹 헷징(Dynamic Hedging)”에서 경험자의 관점에서 옵션 트레이딩을 말했다. 그는 투자가가 투자의 복잡한 구조를 이해하고 극단적 상황을 이용할 수 있다면 이 투자자는 자신이 정말 뭘 하는지 틀림없이 알고 있다고 한다.

5. 시장 수익 확률분포의 팻 테일 리스크로 인해 가격이 잘못 매겨진 옵션이 존재한다는 생각에 기반한 탈레브의 전략. 

이 전략을 이용하면 재정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오랫동안 돈을 잃을 때 침착함을 유지할 준비를 될 필요가 있다. 한 번이면 모든 게 원상복귀되기 때문이다!

탈레브는 지난 20년간 이 전략을 몇 번 구사한 것으로 부를 쌓았다고 한다. 시장이 격변할 때 엄청난 수익을 선사하는 전략인데 한 번 확인해 보지 않겠는가?

인기 있는

당신 지역의 지급 방식으로 예금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