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3.2018

리차드 데니스 - 상품 거래의 천재.

오늘날 인터넷에는 외환투자에 성공 또는 실패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다양한 사례를 수십 개도 찾아볼 수 있지만 어마어마한 부자이자 상품 거래의 천재적 선구자인 리차드 데니스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데니스의 이야기는 지금도 투자자에게 열망을 불어넣는 투자계의 전설이다. 그는 23살에 1,600달러를 빌려 약 10년 뒤 2억 달러로 되갚았다고 전해진다. 26살이 되었을 때 그는 이미 백만장자 반열에 올랐다.

“거래소의 왕자” 리차드 데니스는 1949년 시카고 남부의 아일랜드계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가족 중 일하는 사람은 공공시설 청소부인 아버지뿐으로 집안은 매우 가난했다. 데니스는 17살 때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주문 심부름꾼으로 일했다. 몇 년 후 소규모 계약이 거래되는 미드아메리카상품거래소에 계좌를 만들어 직접 투자하기 시작했다. 21살 이상만 거래할 수 있다는 규정 탓에 데니스는 본인의 투자이지만 다른 사람의 주문을 대신하는 심부름꾼인 척하고 본인 아버지를 고용해 대신 거래하게 했다. 이 이유로 그에게는 왕자라는 별명을 붙었다.

데니스는 드폴대학교에서 철학 학사 학위를 받고 툴레인대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아 철학을 연구했다. 그러나 그는 이내 진로를 바꾸고 다시 투자에 뛰어들었다. 가족에게 1,600달러를 빌려 미드아메리카상품거래소에 1,200달러를 주고 자리를 마련하고 남은 400달러는 투자금으로 사용했다. 그 돈은 1970년이 되자 3,000달러까지 불어났다. 당시 데니스는 말했다. “400달러에 비하면... 이제야 제대로 된 총알이 준비됐습니다.” 그리고 2년 뒤 그의 자본은 10만 달러를 돌파했다. 그는 1974년 콩 거래로 50만 달러를 벌었다. 그리고 그해가 끝날 무렵 백만장자 반열에 올랐다. 그의 나이 26살에 말이다.

갓 백만장자가 된 데니스는 누구나 배우기만 하면 투자로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친구이자 동료인 윌리엄 에크하르트는 여기에 반기를 제기했고 두 사람은 누구의 말이 맞는 건인지 알기 위해 남자 21명과 여자 2명을 모집했다. 이들을 다시 두 그룹으로 나눠 한 쪽은 1983년 12월부터, 다른 한 쪽은 이듬해 12월부터 훈련시켰다. 터틀스라 불린 이들은 2주동안 간단한 추세추종시스템을 배웠다. 상품, 통화, 국채 시장에서 가격이 최근 범위를 넘어서면 매수하고 낮아지면 매도했다.

터틀스들은 손실이 날 때 매매량을 축소하고 전체 익스포저의 3분의 1 또는 반까지 공격적으로 피라미딩하라고 배웠다. 이런 트레이딩은 시장이 박스권일 때 손실을, 크게 움직일 때는 이익을 낸다. 이후 데니스는 모두에게 투자금 100만 달러를 제공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들은 5년 뒤 실험이 끝났을 때 총 1억 75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정말 놀랍지 않은가?

데니스는 터틀스 실험을 진행하는 동안 개인 고객도 관리했다. 그러나 1987년 블랙 먼데이가 터지고 이듬해 그일을 그만 뒀다. 그는 블랙 먼데이 이후 2억 달러까지 줄어든 재산을 모아 또다른 꿈을 좇기 시작했다. 바로 정치다. 그는 “자유경제시장과 자유주의적 사회정책을 오묘하게 조합하는” 자신의 철학을 반영하는 곳에 투자하겠다고 했다.

리차드 데니스의 투자 전략

다음은 리차드 데니스의 매매 룰을 그대로 옮겨 적은 게 아니라 그것을 상세히 설명한 책이나 웹사이트를 참고한 것이다. 그의 전반적인 투자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1. 시장 - 무엇을 매매할 것인가

가장 먼저 결정할 것은 매매 대상 특히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다. 만약 너무 적은 수의 시장을 선택하면 추세에 올라탈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거래량이 너무 적거나 인기없는 시장을 고르는 것도 좋지 않은 선택이다.

2. 매매량 - 얼마나 매매할 것인가

얼마나 매매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이를 대충 넘겨 버리는 것이 현실이다.

매매량 결정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초보자 대부분은 지나치게 큰 리스크를 한 번에 짊어지고 스스로 실패율을 끌어올린다. 하이 리스크는 본인에게 적합한 투자 스타일이 아님에도 말이다.

3. 진입 - 언제 매매할 것인가

언제 사고 팔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종종 진입 결정이라고 한다. 자동화 시스템은 시장 진입을 위해 적절한 시장 상황 및 가격을 진입 신호로 알린다.

4. 손절 - 언제 손절해야 하는가

손절하지 못하는 투자자는 장기 투자에서 성공할 수 없다. 매매하기 전 미리 발 뺄 지점을 정해 두는 것은 손절에서 가장 중요하다.

3. 익절 - 언제 익절해야 하는가

구체적으로 언제 익절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은 채 완벽하다고 주장하는 “트레이딩 시스템”이 많다. 그러나 익절 타이밍은 무시할 수 없다. 이를 무시한다면 완전한 트레이딩 시스템이라 할 수 없다.

6. 전략 - 어떻게 매매할 것인가

신호가 나오면 어떻게 매매해야 할지 따지는 전략적 고민이 중요해진다. 특히 대량 주문의 경우, 진입 및 청산이 가격 변동과 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이런 손실은 데니스의 전설에 아무 영향을 주지 않는다. 10년만에 1,600달러를 2천억 달러로 만들고 33명의 초보 투자자들이 5년만에 1억 7500만 달러를 벌 수 있게 했던 것이 모두 데니스의 능력이었다. 그의 조언을 참고하면 혹시 모른다. 당신도 톱 클레스가 될지.

  • 0
  • 0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