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ivative

파생상품

파생상품은 계약 투자 상춤입니다. 리스크와 헷징 용도 때문에 논쟁적인 부분이 있는 상품이죠.

파생상품의 정의

파생상품은 당사자간 권리를 거래하거나 대상 자산과 관련해 특정 행동을 취하는 계약서입니다. 주로 특정 자산의 매수, 매도, 부여, 수취 등을 거래합니다.

일반적으로 파생상품은 자산을 실제로 주고 받는 게 아니라 리스크를 헷지하거나 자산의 시세 변동으로 투기적인 수익을 얻기 위한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잘 하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잘못하면 큰 손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의 두드러진 특징은 총 책임 수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상 자산의 총 개수와 관련이 없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 주식의 CFD 총 개수는 실제 주식보다 훨씬 많습니다.

파생상품의 특징

파생상품은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파생상품의 시세는 자산 시세가 변한 이후 변동합니다.
  2. 파생상품은 유사 투자 상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금이 듭니다.
  3. 파생상품은 미래를 초점으로 계산됩니다.

파생상품의 유형

대상 자산은 주식, 통화, 금리, 인플레이션, 공식 통계 등 제한이 없습니다.

선물 계약은 매수자와 매도자가 통화 같은 자산 일정량을 특정 가격에 거래하는 계약입니다. 거래 체결은 미래 특정일에 수행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선물 만기까지 당사자는 거래의 법적 의무를 집니다.

스왑 계약은 두 매매자가 같은 액수의 자산을 다른 일자에 서로 전환하는 상품입니다.

옵션 계약은 옵션(대상 자산의 잠재적 매수 또는 매도자) 매수자가 의무 없이 특정 자산을 사전에 걀정한 날짜에 해당일 시세에 맞춰 매수 또는 매도하는 권리를 갖는 것입니다. 이 경우 옵션 매도자는 자산을 매도하거나 매수자한테서 자산을 매수하는 의무를 져야 합니다.

따라서 CFD, 선물, 옵션, 바이너리 옵션, 스왑, 포워드, 보증 등은 파생 상품의 일종입니다.

파생상품의 활용

파생상품은 헷지용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대상 자산의 리스크를 줄이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죠. 이를 위햐서는 기존 포지션애 반대되는 방향으로 파생상품을 거래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자산의 영향력을 상쇄하는 것입니다.

파생상품에 투자하면 소액으로도 큰 시세 차익을 누릴 수 있는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파생상품을 두고 말이 많은 이유는 자산 가격이 예측대로 움직이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 등 파생상품을 거래할 때 예상치 못한 손실을 입지 않도록 신중을 가하시기 바랍니다.

뒤로

2020-07-23 • 업데이트됨

입출금 가능 은행 목록

더 알아보기

데이터 수집 안내

FBS는 본 웹 사이트 운영을 위해 귀하의 데이터 기록을 유지합니다. "동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귀하는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합니다.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해당 전화번호는
00:30:00 후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 상황 문의처:
라이브 채팅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NFP가 USD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 수익 내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초보 외환투자자를 위한 가이드북만 있으면 트레이딩 입문도 어렵지 않습니다.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