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ield Spread

수익 스프레드

보통, 부채 상품은 특성(만기일, 신용 평가, 리스크)이 다르면 수익률도 다릅니다. 채권 수익률을 예로 보고 관련 리스크를 분석해 봅시다. 채권 수익은 채권을 만기일까지 보유했다가 약속한 날에 현금 유입을 받는 수익률입니다. 리스크는 신용 위험, 이자율 위험, 인플레이션 위험 등이 있습니다.

수익 스프레드 측정은 명목 스프레드(G-spread), 보간 스프레드(I-spread), 무변동 스프레드(Z-spread), 옵션 조정 스프레드(OAS)로 나눌 수 있습니다.

G-spread

명목 스프레드(G-스프레드)는 만기일이 동일한 미국채와 회사채의 실업률 차이를 뜻합니다. 미국채는 리스크가 기본적으로 제로이기 때문에 회사채와 미국채 차액은 기본 리스크를 보입니다. G-스프레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G-Spread = 회사채 수익률 – 국채 수익률

I-스프레드

보간 스프레드(I-스프레드)는 채권 수익과 스왑률의 차이를 뜻합니다. LIBOR를 예시로 살펴 봅시다. LIBOR은 채권 수익과 벤치마크 커브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I-스프레드가 증가하면 신용 위험 역시 증가합니다. I-스프레드는 보통 G-스프레드보다 낮습니다.

Z-스프레드

무변동 스프레드라고도 알려진 이 스프레드는 채권 현금흐름의 현재 가치를 채권가와 일치하게 만들기 위해 각 현물 금리에 가산되는 스프레드입니다.

옵션 조정 스프레드

옵션 조정 스프레드는 무변동 스프레드에서 콜 옵션 가치를 빼 산출합니다. 외환시장에도 "스프레드" 용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브로커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뜻합니다. 외환 스프레드는 입찰가와 호가의 차액으로 계산됩니다.

뒤로

입출금 가능 은행 목록

더 알아보기

돌아가기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번호 바꾸기

당신의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매니저가 곧 전화할 것입니다

내부 에러. 다시 시도 해주세요

FX 초보자 가이드북

초보 외환투자자를 위한 가이드북만 있으면 트레이딩 입문도 어렵지 않습니다.

FX 초보자 가이드북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들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외환 FX 초보자북을 무료 전송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특별한 링크를 전송했습니다.
e-mail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초보자들을 위한 외환 FX 초보자북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당신은 브라우저의 구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생산적인 투자 경험을 위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른 것으로 시도해 주세요.

Safari Chrome Firefox Opera